• 소프트웨어학과 정수현·이우현 학생
    하나금융그룹 공모전 수상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학과 학생들이 하나금융그룹이 개최한 ‘하나 디지털 파워 온’ 공모전에서 최종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정수현(소프트웨어학과 20) 학생은 최우수상을, 이우현(소프트웨어학과 21) 학생은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자세히 보기

  • 최영훈 교수, Joint Conference에서 Best Paper Award 수상

    스마트드론공학과 최영훈 교수님과 지능형자율시스템연구실 소속 학생(최재완, 김민유)이 발표한 논문 "Extended Fusion Algorithm of A-star and Artificial Potential Field for Three-Dimensional Path Planning"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주관 Joint Conference에서 Best Paper Award를 수상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소프트웨어학과 허유진⸱김연주⸱이순용 학생, 임베디드 SW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학과의 허유진, 김연주, 이순용 학생이 지난해 12월 6일부터 8일까지 열린 ‘제21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에서 자동차/모빌리티 부문 우수상(현대자동차 사장상)을 수상했다.

    자세히 보기

  • 2024년도 2학기 Purdue Univ.
    캡스톤 디자인 연수 참가자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IITP에서 SW 중심대학 사업 참여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2024년 K-SW 스퀘어 가을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추진할 예정입니다. 2024년 K-SW스퀘어 가을 프로그램 미국 인디애나 주 퍼듀대학교와 함께 진행하는 캡스톤 디자인 중심 프로그램입니다. 관심 있는 학생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자세히 보기

뉴스와 이벤트

  • 2024년 국민행복 서비스 발굴, 창업경진대회

    한국 사회보장 정보원에서 2024년 국민행복 서비스 발굴,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우승팀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상과 700만원의 상금을 시상하오니 관심 있는 학생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공모주제 : 사회보장정보 등 공공데이터와 민간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및 사업화 아이디어 발굴
    ■ 참가자격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
    ■ 접수기간 : 2024. 4. 8.(월) ~ 6. 7(금)
    ■ 신청방법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누리집(https://www.ssis.or.kr/) 에서 공모전 양식을 다운 받아 작성 후 이메일 제출(data@ssis.or.kr)
    ■ 시상내역 : 대상, 최우수상(보건복지부장관상), 우수상, 장려상, 입선
    ■ 문의처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빅데이터개방결합부(02-6360-4607, 4616 / data@ssis.or.kr)

    2024-04-12 (SW중심대학 사업단)

    자세히 보기

  • 2024년도 2학기 Purdue Univ. 캡스톤 디자인 연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IITP에서 SW 중심대학 사업 참여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2024년 K-SW 스퀘어 가을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추진할 예정입니다. 2024년 K-SW스퀘어 가을 프로그램 미국 인디애나 주 퍼듀대학교와 함께 진행하는 캡스톤 디자인 중심 프로그램입니다. 관심 있는 학생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프로그램 명: 2024년 K-SW스퀘어 가을 프로그램
    ■ 기간 및 장소
    - 2024년 9월 2일 - 12월 20일(총 16주)
    - 미 인디애나 주 퍼듀대학교 K-SW 스퀘어 시설
    ■ 교육 내용
    -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 기술 세미나
    - 전공 이론 및 영어 교육


    ■ 참가 비용: 무료(18,000달러 전액 지원)
     ※ 벌점 누적으로 인해 프로그램 이수를 인정할 수 없는 경우 반환해야 할 수 있음
    ■ 참여 방법
    - ​지원 자격: AI융합대학 소속 학부생 3, 4학년
    - 제출 서류: 지원서 양식(첨부파일 참조)
    - 제출 기간: 24.04.20 오후 5시
    - 제출처: SW 중심대학 사업단(기계관 428호, 02-300-0469, 김수한 연구원)
     ※ 선발 학생은 추후 TOPCIT 성적(300점 이상자 우대), 재학증명서, 영어 성적 등 증명서 사본 제출
     ※ 선발은 IITP에서 직접 시행, 전국 SW 중심대학 사업 참여 대학에서 총 20명 선발 예정
    ■ 일정 안내
    - 24.05 - 24.06 : 최종 선발 결과 안내
    - 24.06 - 24.08 : 교육생 비자 발급(J1) 추진
    - 24.09 - 24.12 : 출국 및 현장 교육
    ■ 문의처:  SW 중심대학 사업단(02-300-0469)

    2024-04-05 (SW중심대학 사업단)

    자세히 보기

  • Gen AI Korea 2024 생성형 AI 레드팀 챌린지

    AI 레드팀에서 2024년도 Red Team Challenge를 개최합니다. Red Team Challenge는 AI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집중적으로 테스트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AI를 공격하여 취약점을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는 대회입니다. 관심 있는 학생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행사 일시
    - 챌린지 : 04.11 14:00 - 19:00
    - 컨퍼런스 : 04.12 10:00 - 17:00
    - 부스 운영 : 04.11 - 04.12
    ■ 행사 장소
    - 코엑스 hall B2
    ■ 참가 신청
    - 신청 기간 : ​03.21 - 03.10 (1,000명 모집 완료시 사전 마감)
    - 신청 방법 : 대회 홈페이지(https://www.aiignite.org/)에서 참가 신청 진행
    ■ 시상 내역
    - 우승 : 500만원 및 과기정통부 장관상
    - 준우승 : 각 300만원 및 TTA 협히장상, 초거대 AI 추진협의회장상, 네이버상, 셀렉트스타상
    ■ 문의처
    - marketing@selectstar.ai

    2024-03-29 (SW중심대학 사업단)

    자세히 보기

  • 부산 벡스코 드론쇼코리아 2024 참가

    지난 3월 5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드론쇼코리아 2024"에 한국항공대학교가 참가했다. 이번 전시는 AI융합대학 스마트드론공학과에서 주관하였으며, 국내 드론 교육기관을 대표해 인재양성관에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이 전시에서 교내 드론 연구개발 성과를 소개하는 한편,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으로 드론 레이싱 시뮬레이션 코너를 운영했다. 특히 지난 2022년 독도 일주비행에 성공하며 국내 태양광 무인기 중 최장거리인 440km를 날았던 태양광 무인기의 모형을 전시하고 관련 연구 성과를 설명했다.  또한, 한국항공대학교 캠퍼스를 배경으로 한 3D 드론 레이싱 시뮬레이션을 통해 누구나 가상으로 드론의 각종 임무를 수행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드론쇼코리아 2024 행사에는 스마트드론공학과 소속 교수님이신 최영훈, 김승곤, 윤지중, 남영우 교수님께서 참여하셨으며, 학과장님이신 송동호 교수님께서는 "이번 행사가 한국항공대의 드론 교육 및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정부 및 산업계와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한 산/관/학 협력 방안을 모색할 좋은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밝히고 "드론 분야에 관심이 있는 미래 인재들에게도 이번 전시가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본 학과 2~3학년 재학생 5명이 참여하여 드론쇼코리아에서 한국항공대학교 부스 안내를 도왔고, 허희영 총장님께서도 부스를 방문하시어 응원의 말씀을 덧붙였다.

    2024-03-11 (SW중심대학 사업단)

    자세히 보기

  • 소프트웨어학과 정수현·이우현 학생, 하나금융그룹 공모전 수상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학과 학생들이 하나금융그룹이 개최한 ‘하나 디지털 파워 온’ 공모전에서 최종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정수현(소프트웨어학과 20) 학생은 최우수상을, 이우현(소프트웨어학과 21) 학생은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하나 디지털 파워 온’은 금융과 디지털을 윤합한 프로젝트 공모전이다. 예선전을 통과한 팀에 한해 한 달간의 전문가 교육이 제공된다. 교육이 끝나면 현직자 멘토링을 포함한 최종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본선을 치른다. 올해 대회가 2기째로 전체 대회를 진행하는 기간만 6개월이다. 예선을 통과한 교육 수료자 전원에게 하나금융그룹의 모든 관계사 채용 시 서류면제 혜택이 주어질 뿐만 아니라, 상위 4개 팀에게는 AWS 미국 본사 견학의 기회까지 주어져서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정수현 학생은 타 대학 학생들과 함께 ‘하나브릿지’라는 이름의 팀으로 최종 프로젝트에 참가해 ‘노년층의 모바일금융 사용 확대를 위한 음성 안내 및 간편 UI 서비스’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모바일 플랫폼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노년층을 위해 편리한 서비스를 도입하자는 아이디어였다. 팀에서 서비스 기획·디자인 및 웹앱 개발을 맡았다는 정수현 학생은 “하나 디지털 파워 온은 학생들에 대한 지원도 풍부하고 채용 우대 혜택이나 미국 해외탐방 기회까지 주어지니 금융권에 관심있는 후배들이라면 꼭 도전해봤으면 좋겠다”며 “저도 이 경험을 통해 금융 공기업 인턴으로 취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장려상의 이우현 학생은 ‘스마트래블’ 팀에서 개발자로서 ‘청년을 대상으로 한 금융 디지털 팝업’에 관한 아이디어를 냈다. 금융 지식은 있어도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청년들을 위해 필수 금융 지식을 게임으로 배워보는 게임존과 다양한 브랜드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액티비티존을 포함한 디지털 팝업을 구상했다. 이우현 학생은 “최종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 한 가지를 뽑으라면 교내에서 수강한 ‘프로젝트 X’ 교과목을 꼽고 싶다”고 말했다. 팀에서 혼자 개발자라 어려움을 겪던 와중에 수강한 프로젝트 X 교과목을 통해 새로운 지식도 얻고 기술적인 도움도 받을 수 있었다고 했다. 이우현 학생은 “특히 대회 최종 발표회 하루 전날 교수님과 선배님들이 해주신 다양한 질문이 대회 당일 그대로 질의응답 시간에 나와서 발표를 편안하게 마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2024-03-10 (SW중심대학 사업단)

    자세히 보기

  • 소프트웨어학과 허유진⸱김연주⸱이순용 학생, 임베디드 SW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학과의 허유진, 김연주, 이순용 학생이 지난해 12월 6일부터 8일까지 열린 ‘제21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에서 자동차/모빌리티 부문 우수상(현대자동차 사장상)을 수상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국내 유일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문 경진대회로, 2003년부터 지금까지 2만 3000여 명의 인재를 발굴하여 시상해왔다.
    세 학생은 초광대역(UWB·Ultra-Wide Band) 기술을 이용해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위치 추적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로 이번 상을 수상했다. ‘어디지’라는 이름의 이 서비스는 대형마트 등 넓은 공간에 주차한 차량을 찾지 못해 불편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스마트폰 앱만으로도 차량의 위치(층수, 방향, 거리)를 정확히 알려준다. 특히 이 서비스는 GPS를 이용한 기존 서비스와 달리 실내 주차장에서도 차량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낸다는 게 강점이다.
    허유진 학생은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해 낼 수 있을지 걱정이 많았는데 팀원들 덕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촉박한 시간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한 동료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한편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학교와 현대자동차 관계자들께도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2024-03-10 (SW중심대학 사업단)

    자세히 보기

  • 2024년도 1학기 산학협력R&D프로젝트

    AI융합대학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SW중심대학 사업 지원을 받아 2024년도 산학협력 R&D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산학협력 R&D 프로젝트는 기업의 현장 문제를 중심으로, 기업체와 학교가 협력하여 학부 프로젝트 과목 형태로 진행되는 연구 개발 프로그램입니다. 관심 있으신 기업체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4-02-11 (SW중심대학 사업단)

    자세히 보기

  • GRRC & SW중심대학 공동학술세미나

    한국항공대학교 SW중심대학 사업단에서 GRRC & SW중심대학 공동학술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미국 미시간 대학의 Daniel J. Inman 교수와 미국 UPS에서 director of advanced & robotics의 최영준 박사가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오니 관심 있는 학생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4-01-15 (SW중심대학 사업단)

    자세히 보기

한국항공대학교 AI융합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국항공대학교 AI융합대학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 동력인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AI, SW, 드론, 로봇, 자율주행에 특화된 기관입니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AI융합 교육·연구 기관이 되기 위하여 뛰어난 교수진 확보, 우수 학생 유치, 산학협력, 정부 지원사업 수주, 지역사회와 협력 등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으며, 2020년 “4차산업혁신 선도대학 사업”과 2021년 “SW중심대학 사업” 및 “신산업 융합형 임베디드 시스템 전문인력 양성” 등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크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항공대학교 AI융합대학, 이곳에서 여러분의 미래를 설계하고 꿈을 이루어나갈 수 있습니다!

AI융합대학 졸업생 취업 현황

AI융합대학 취업률(73%, 2018 ~ 2022)

※ 신설 학과를 제외한 소프트웨어학과 취업률

대기업(44%)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LG, SK하이닉스 등
대한항공, 현대차, KT, 한화 등
NH농협, 기업은행, KDB생명, 유진투자증권, SBJ 등
중견 / 중소 / 스타트업(37%)
NHN, 티맥스소프트, 한글과컴퓨터, 우리FIS, 티웨이항공, 콘티넨등
라인스튜디오, 비누랩스, 이글루코퍼레이션, LX판토스 등
공공기관(9%)
외교부, FTRI, KETI, 금융결제원, 한국재정정보원, 한국전력, 근로복지공단 등
기타(10%)
창업, 대학 연구소, 부사관 및 장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