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산학협력 프로그램 발표회가 지난 12월 8일 열렸다. 오후 1시부터 열린 발표회는 소프트웨어학과 교수진 및 참여 업체 담당자, 그리고 1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오후 4시까지 3시간 동안 KAU 비전홀에서 진행되었다.
지난 12월 8일 SW 중심대학 협외회에서 진행하는 2023년 SW인재 페스티벌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행사는 12월 8일부터 9일까지 2일동안 진행되었으며, 첫 째날에는 참여 대학팀의 우수작품 발표 및 시상을 진행했으며, 둘 째날에는 유현준 교수의 특강 및 참여자들의 토크 콘서트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 항국항공대학교에서는 소프트웨어학과 이하은 학생 등 학부생 6명으로 이루어진 Pet Duduck팀이 참여하였으며, 메타버스를 이용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기술을 선보였다.
SW인재 페스티벌에 참여한 Pet Duduck 팀과 프로젝트 소개 자료
SW인재 페스티벌에 참가한 Pet Duduck팀의 발표 영상
SW인재 페스티벌은 SW 중심대학 협의회에서 매년 개최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대회이다. 전국 40여개의 SW 중심대학 사업 참여대학이 모두 참여하며, 수상팀에게는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특히 우승팀에게는 수백만원의 상금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장관상이 수여된다.
지난 11월 30일, 현대제뉴인 AI융합기술센터 장계봉 박사의 건설기계 무인화 세미나가 약 30명의 참가자와 함께 KAU 비전홀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현대제뉴인은 현대중공업그룹 건설 기계 부문 사업 중간 지주회사로 산하에 현대건설기계와 현대두산인프라코어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현대제뉴인 AI융합기술센터는 무인 건설 장비의 주요 핵심인 인지, 판단, 제어 시스템 개발에 AI를 적용하여 세계 최초의 무인 굴착기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건설기계 무인화 세미나를 진행중인 현대제뉴인의 장계봉 박사
이번 세미나의 주제는 인공지능과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하는 건설 기계의 무인 자동화로 다양한 동영상을 통해 흥미롭게 진행되었다. 우리가 왜 건설 기계 산업에 인공지능의 도입을 주목해야 하는지 현업에서는 어떠한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현대제뉴인에서 수행했던 또는 수행 중인 과제들에 대한 소개와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또한 글로벌하게 진행되고 있는 건설 자동화 분야의 여러 마일스톤을 이룬 다양한 해외 사례도 접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바라보는 인재상과 지원자의 마인드셋에 대한 조언도 학생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