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드론공학과 전공 노둣돌 행사가 2023.03.21(화) 12시, 항공우주센터 2층 비전홀에서 진행되었다. 새내기 성공 센터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원래 23 학번 새내기들과 학(부)과장만 참여하는 행사였음에도 불구하고, 약 50명 이상의 많은 재학생들과 학과 교수 5명이 모두 참여하였다.
본교 소프트웨어학과와 주식회사 파수(Fasoo)가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18일 오후 세 시 대학본관에서 열렸다. 우리 대학과 파수는 이번 MOU를 통해 산학 R&D 및 현장실습 교과목을 공동운영 하여 학생들의 소프트웨어(이하 SW) 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우수 학생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양 기관은 향후 소프트웨어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국내·외 SW 산업 발전에 기여하자는 데에도 뜻을 같이했다.
국내 유일의 항공우주 종합대학인 우리 대학은 지난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SW 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되면서 모든 재학생이 AI·SW 교육을 받도록 교육과정을 혁신하는 등 SW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허희영 총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SW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시대에 국내 최고의 보안.SW 업체인 파수와 산학협력을 맺게 되어 기쁘다”며 “파수의 전문가들과 한국항공대 교수, 학생들이 교류할 기회를 자주 마련하여 활발하게 상호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년째 청년친화강소기업에 선정된 파수는 2000년 세계 최초로 DRM 기술(허가된 사용자만 디지털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통제하는 기술)을 상용화한 이래, 데이터 보안 솔루션 및 컨설팅을 제공하며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매년 성장하고 있는 보안·SW 기업이다. 조규곤 파수 대표이사는 “SW 인재 양성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과제가 된 만큼, 글로벌 데이터 보안.SW 시장을 이끌어 온 파수도 SW 중심대학인 한국항공대의 우수 인재들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
지난 1월 26일, KAU 비전홀에서 열린 2023년도 SW 중심대학 산학협력 R&D 프로젝트 워크샵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각 기업 담당자 및 지도 교수, 그리고 대학원 조교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각 업체 및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와 올해 프로젝트의 진행 계획에 대한 안내가 진행되었다.
2023년도 산학협력 R&D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업 담당자 및 지도 교수들이 참석한 워크샵 현장
화이팅을 외치는 참여 기업 담당자 및 지도 교수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산학협력 R&D 프로젝트란 2021년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하는 AI융합대학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들이 진행하는 실제 사업에 참여하여 연구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산학협력 R&D 프로젝트에는 13개의 기업이 참여하여 총 15개의 연구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과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항공대학교 학생 역량 강화 센터(https://scm.kau.ac.kr/ko/program/all/view/910)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