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5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드론쇼코리아 2024"에 한국항공대학교가 참가했다. 이번 전시는 AI융합대학 스마트드론공학과에서 주관하였으며, 국내 드론 교육기관을 대표해 인재양성관에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본 학과 2~3학년 재학생 5명이 참여하여 드론쇼코리아에서 한국항공대학교 부스 안내를 도왔고, 허희영 총장님께서도 부스를 방문하시어 응원의 말씀을 덧붙였다.
지난 5월 16일, YouTube 채널 ootb STUDIO의 인기 프로그램인 전과자에서, 본교의 스마트드론공학과편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mw3LqSU6dfA)에서는 스마트드론공학과의 학과장인 최영훈 교수님의 인터뷰, 드론 앵커 센터에서 진행하는 학생들의 드론 비행 실험 등 다양한 장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드론공학과는 2021년도에 개설된 학과로, 무인 비행체인 드론이 인간의 제어 없이 스스로 비행하는 방법을 연구 / 학습하는 학과입니다. 해당 영상에서 스마트드론공학과와 한국항공대의 다양한 모습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학과 학생들이 하나금융그룹이 개최한 ‘하나 디지털 파워 온’ 공모전에서 최종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정수현(소프트웨어학과 20) 학생은 최우수상을, 이우현(소프트웨어학과 21) 학생은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하나 디지털 파워 온’은 금융과 디지털을 윤합한 프로젝트 공모전이다. 예선전을 통과한 팀에 한해 한 달간의 전문가 교육이 제공된다. 교육이 끝나면 현직자 멘토링을 포함한 최종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본선을 치른다. 올해 대회가 2기째로 전체 대회를 진행하는 기간만 6개월이다. 예선을 통과한 교육 수료자 전원에게 하나금융그룹의 모든 관계사 채용 시 서류면제 혜택이 주어질 뿐만 아니라, 상위 4개 팀에게는 AWS 미국 본사 견학의 기회까지 주어져서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정수현 학생은 타 대학 학생들과 함께 ‘하나브릿지’라는 이름의 팀으로 최종 프로젝트에 참가해 ‘노년층의 모바일금융 사용 확대를 위한 음성 안내 및 간편 UI 서비스’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모바일 플랫폼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노년층을 위해 편리한 서비스를 도입하자는 아이디어였다. 팀에서 서비스 기획·디자인 및 웹앱 개발을 맡았다는 정수현 학생은 “하나 디지털 파워 온은 학생들에 대한 지원도 풍부하고 채용 우대 혜택이나 미국 해외탐방 기회까지 주어지니 금융권에 관심있는 후배들이라면 꼭 도전해봤으면 좋겠다”며 “저도 이 경험을 통해 금융 공기업 인턴으로 취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장려상의 이우현 학생은 ‘스마트래블’ 팀에서 개발자로서 ‘청년을 대상으로 한 금융 디지털 팝업’에 관한 아이디어를 냈다. 금융 지식은 있어도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청년들을 위해 필수 금융 지식을 게임으로 배워보는 게임존과 다양한 브랜드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액티비티존을 포함한 디지털 팝업을 구상했다. 이우현 학생은 “최종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 한 가지를 뽑으라면 교내에서 수강한 ‘프로젝트 X’ 교과목을 꼽고 싶다”고 말했다. 팀에서 혼자 개발자라 어려움을 겪던 와중에 수강한 프로젝트 X 교과목을 통해 새로운 지식도 얻고 기술적인 도움도 받을 수 있었다고 했다. 이우현 학생은 “특히 대회 최종 발표회 하루 전날 교수님과 선배님들이 해주신 다양한 질문이 대회 당일 그대로 질의응답 시간에 나와서 발표를 편안하게 마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