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재학생 6인(항공교통물류학부 백승우, 소프트웨어학과 길태영, 항공운항학과 성현우, 항공교통물류학부 이조안, 항공운항학과 이단금, 자유전공학부 Rahmonov Rahimjon)으로 구성된 학생팀이 16일 열린 "2024 ICAO 법률세미나" 오픈 디베이트에 참가해 우승의 영광을 안았다.
ICAO 법률 세미나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주최로 3년마다 국내에서 열리는 행사로, 글로벌 항공 정책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올해는 국토교통부와의 공동 주최로 16~18일에 열려 뉴모빌리티 등 항공 분야 혁신기술과 최근 글로벌 항공업계의 주요 이슈를 다뤘다.
우리 대학 학생팀은 첫째 날 진행된 ‘차세대 항공전문가와 함께하는 오픈 디베이트’에 참가했다. 이들은 "혁신과 규제 사이의 균형 찾기: 지속 가능한 하늘의 미래"라는 주제 아래 규제 강화를 주장하며 한서대학교 학생팀과 토론했다.
토론자로 나선 성현우 학생은 유망 기술로 주목받는 UAM(항공기로 승객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도심 교통 체계)을 예로 들어 아무리 안전한 기술이라도 뒷받침할 규제가 없다면 상용화될 수 없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어 이단금 학생이 지속가능한 항공 산업을 위해 환경 보호는 피할 수 없는 숙제라고 덧붙이며 논리를 더했다.
우리 대학 학생팀은 토론이 끝난 후 진행된 청중 투표에서 77%의 표를 얻어 우승과 함께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팀장을 맡은 백승우 학생은 토론자와 사전 준비를 맡은 팀원 모두가 하나로 뭉친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성현우 학생 역시 학교를 대표해 참가할 수 있어 영광이었고, 도움을 주신 교수님들과 팀원 모두에게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남겼다.
OOV-CUBE 위성의 자세제어 검증 모습. ⓒ유럽 항공우주국한국항공대학교는 스마트드론공학과 윤지중 교수가 개발한 초소형 위성 OOV-CUBE가 오는 9일 발사된다고 2일 밝혔다.
OOV-CUBE는 현재 유럽 항공우주국(ESA) 발사장인 기아나 우주 센터에서 신형 발사체 Ariane 6호에 탑재돼 최종 발사를 앞두고 있다. OOV-CUBE 주 임무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우주환경에서 검증해 기술개발단계(TRL)를 향상하는 것이다. OOV-CUBE 이름의 OOV는 On-Orbit Verification(궤도상에서의 검증)의 약자이다.
이번에 OOV-CUBE가 검증할 첨단기술에는 고효율 IoT 프로토콜 수신기, 차세대 Perovskite 태양전지 실험, 고효율 AI 프로세서와 온보드 구름 탐지 신경망, 저궤도에서 정지궤도 위성 간 통신을 위한 L-band 트랜시버, 2개의 광학 카메라 등이 있다. 특히 소형의 IoT 단말기가 위성과 직접 통신하는 IoT 기술을 시연하고, 초소형 위성에 탑재된 AI 기술을 우주환경에서 검증할 계획이다.
윤 교수는 베를린공과대학교(TU Berlin)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할 당시 OOV-CUBE에 사용된 위성체 플랫폼 TUBiX10을 개발, 설계했다. 지난 2018~2020년 총 5기의 위성이 TUBiX10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돼 저궤도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운용돼 왔다. 이번 임무를 위한 위성 제작 및 시험은 베를린공대와 초소형 위성 업체인 래피드 큐브가 담당했다. OOV-CUBE는 ESA가 신형 발사체 Ariane 6호의 첫 비행을 앞두고 지난 2022년 개최한 대회에서 수상하며 발사비용 없이 우주공간에서 첨단기술을 검증하는 기회를 얻게 됐다. Ariane 6호 첫 발사에는 OOV-CUBE 위성을 비롯해 유럽에서 개발된 총 15개의 탑재체가 함께 발사된다.
OOV-CUBE가 성공적으로 발사되면 항공대의 분산형 우주시스템 연구실과 베를린공대 등 2곳의 위성관제센터가 위성을 운용한다. 윤 교수는 "이번 임무를 통해 초소형 위성을 활용한 IoT 통신, 우주분야 AI 활용 등 첨단 분야에 대한 기술과 경험을 축적해 초연결 사회를 앞당기는 데 공헌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항공대 학생들도 위성 운용에 참여하면서 위성에 대한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4/07/02/2024070200237.html
지난 5월 16일, YouTube 채널 ootb STUDIO의 인기 프로그램인 전과자에서, 본교의 스마트드론공학과편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mw3LqSU6dfA)에서는 스마트드론공학과의 학과장인 최영훈 교수님의 인터뷰, 드론 앵커 센터에서 진행하는 학생들의 드론 비행 실험 등 다양한 장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드론공학과는 2021년도에 개설된 학과로, 무인 비행체인 드론이 인간의 제어 없이 스스로 비행하는 방법을 연구 / 학습하는 학과입니다. 해당 영상에서 스마트드론공학과와 한국항공대의 다양한 모습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