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경영학과와 SW중심대학사업단(이하 소중대사업단)이 함께 주최한 “AI Biz Creative Lab” 개관식이 과학관 310호에서 개최되었다.
AI Biz Creative Lab은 기존 전문자격증반 학습실을 창의융합 실습공간으로 리노베이션한 것으로 경영학과 학생들과 다른 전공학생들의 융합적 교과 및 비교과 활동 장소로 만들어졌다. 이 공간은 25명 내외의 학생들이 팀별 회의, 기획서 작성, 코딩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경영학과 학생 및 우리 대학 모든 학생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날 개관식에는 최영식 소중대사업단 단장과 경영학과 및 소중대사업단 교수, 직원, 학생 등 총 15명이 참석하였다. 최영식 단장은 “소중대 사업의 일환으로 경영학과와 타과 학생들의 융합 실습 공간이 마련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며 “이 공간을 통해 공모전, 해커톤 등에서 우수한 기획서나 아이템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경영학과 최광현 학생(21학번)은 “그동안 공모전 등을 준비하며 팀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에 아쉬움이 있었는데 앞으로 Creative Lab에서 교내외 비교과 활동에 더 활발히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경영학과와 소중대사업단은 AI Biz 마이크로 디그리 등의 교과 운영 및 AI 비즈니스 해커톤 등의 융합적 비교과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고양특례시가 조성하고 우리 대학이 운영하는 고양드론앵커센터(이하 센터)가 개관 2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8월 27일 센터 2층 오픈스페이스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센터의 지난 2년간의 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입주기업‧지자체‧대학이 함께하는 협력의 의미를 되새기는 자리였다.
이날 행사에는 고양시와 우리 대학 관계자, 자문위원, 입주기업 관계자, 지역주민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과 허희영 총장은 영상을 통해 축사를 전했으며, 이정화 고양특례시 제2부시장이 직접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입주기업 대표들의 인사말과 시설 투어, 입주기업 전시 및 소개가 이어지며 참석자들에게 다양한 교류와 소통의 기회를 제공했다.
고양드론앵커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의 드론 실내비행장(1,864㎡)과 기업 입주시설, 연구개발(R&D)‧운용성평가센터 등을 갖추고, 드론 창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드론 교육·연구·실증·산업화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 역할을 해내고 있다. 그동안 전국 10개 도시, 해외 7개국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센터를 방문하기도 했다.
운영기관인 우리 대학은 센터 개관 이후 기업 유치와 연구개발 사업 확대, 다양한 시민 참여형 드론 교육과 경연대회 개최를 통해 센터의 활성화를 이끌어왔다. 또한 청소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드론 교육과 지역 주민 대상 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산업 및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협력 모델을 실현하고 있다.
우리 대학이 6월 5일부터 새로운 모바일 통합 애플리케이션 ‘KAU ON’을 공식 도입한다.
‘KAU ON’은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사용하는 앱으로, 학사행정·생활편의·공지사항 등 학내 서비스를 한곳에 모아, 누구나 손쉽게 필요한 정보를 찾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기존 ‘KAU ID’ 앱의 모바일 신분증 기능에,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이용하던 각종 서비스와 도서관 열람실 및 스터디룸 예약 서비스를 추가하고, 카카오워크까지 연동하여 교내 구성원들의 스마트한 캠퍼스 생활을 도울 예정이다.
새롭게 선보일 모바일 통합 앱의 이름인 ‘KAU ON’은 ‘한국항공대(KAU)가 항상 켜져 있다(ON)’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캠퍼스 생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가 이 앱 안에서 24시간 동안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다. KAU ON은 Android 및 iOS 양대 모바일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하며, 사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구성되었다. ‘오늘의 강의’, ‘공지사항’, ‘교내 식단표’처럼 자주 확인하는 정보를 앱 메인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메인 화면의 구성을 직접 설정하는 개인화 기능도 지원한다. KAU ON을 사용하여 편리하게 도서관 좌석을 예약하고 학사일정과 공지사항 등 중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바쁜 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KAU ON은 학생용 기능과 교직원용 기능이 구분되어 있어 각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학생용 주요 기능)
- 학사정보 : 학생정보, 장학수혜내역, 인터넷휴복학 조회
- 출석도우미 : 전자출결, 강좌정보, 수강정보 확인
- 도서관 이용 : 도서관 좌석/스터디룸 예약, 푸시 알림 제공
- 캠퍼스 생활 : 성적정보 조회, 시설사용신청, 아르바이트신청, 기숙사 외박신청 등
- 공지사항 통합 열람 : 일반/학사/장학/대출/행사 공지, 식단표 확인 등
(교직원용 주요 기능)
- 전자결재 : 출장허가원, 휴가신청서 제출
- 급여 및 수당 정보 확인 : 급여명세서 조회, 강사료 및 수당지급내역 조회
- 출입 및 근태 확인 : 출퇴근/출입 내역 조회
- 강의 및 지도 학생 관리 : 강의/시험 시간표, 수강지도 상담 바로가기 등
- 업적평가정보 및 인사정보 확인
KAU ON은 2025년 6월 5일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며, 기존 ‘KAU ID’ 앱을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다. 초기 도입 기간에는 서비스 안정화와 사용자 피드백 수렴이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향후 학내 메신저 시스템인 카카오워크와의 연동, 푸시 알림 고도화, 맞춤형 콘텐츠 제공 등 다양한 기능 확장이 계획되어 있다. 전산정보원은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개선 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앱 사용 관련 안내 자료와 매뉴얼도 제공할 예정이다.